사진놀이의 시작은 아동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지속적인 교육참여를 돕기위한 과정

사진놀이의 시작은 아동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지속적인 교육참여를 돕기위한 과정이다. 사진놀이에서 동기유발과정은 자기소개, 카메라와 친해지기, 카메라와 놀기로 구성된다. 이 과정에서 아동들은 친구들에게 자기를 소개하고, 친구들에 대해 알아 간다. 프로그램에서 카메라를 기능을 익히고 사진의 원리를 이해하게 된다. 또 한 놀이를 통해서 수업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주는 시간이다

자기소개하기

사진놀이치료- 자기소개단원은 학년이 시작될 시기나 학습의 처음단계에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1개 차시 60분 활동이다.

학습단계

 chapter 1

 자기소개

 주제

 나는 누구인가?

 시수

1차시

도입10

 시작

 인사하기

 학습목표안내

 친구들에게 나를 소개하기

전개40

학습활동

[활동 1]

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진 찍어 주기

도우미 학생_교사가 찍고 나면 구분이 되도록 이름을 적어 두기

[활동 2]

사진 인화하기

활동지작성 설명 해주기

활동지에 자기 사진을 붙이고 활동지를 작성하기

활동지를 가지고 자기를 친구들 앞에 소개하기

[활동 3]

자기를 소개하는 과정을 통해 느낀 점 적어보기

촬영 계획서를 바탕으로 촬영주제와 제작과정 및 느낀 점 발표하기

정리10

 수업 내용에 대한 정리 요약

주변 정리, 다음 차시예고

준비물

카메라, 포토프린터, 자기 사진

미술도구(도화지, 색연필, 크레파스, 사인펜, , 가위 등)

 

(1) 학습목표

나와 친구

친구들, 선생님과 처음 만나서 서먹함과 낯설음이 오래 지속되면 학습 자체가 싫증이 나게 된다. 앞으로 참여하게 될 활동에 많은 기대감과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첫 시간에 열린 마음을 갖도록 해야 한다. 자기를 소개하는 과장에서 자신 주변을 생각하게 되고, 친구들을 알아 가는 과정은 사회생활에 대한 첫 과정이다.

처음 시간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카메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시간이므로 교사가 아이들 사진을 찍어 주고 인화하여 나누어 준다. 활동지 내용에 맞게 작성을 하고 발표를 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활동은 학년이나 연령과 무관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사진놀이 자기소개1
사진놀이 자기소개1

 

(2) 활동목표

활동지작성을 통해 가고 싶은 곳 등 마음속에 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 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특징과 장점, 좋아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다.

평가관점

사진에 흥미를 보이고 있는가?

나 자신에 대해서 탐색하고,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는가?

기대효과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감 형성으로 앞으로 진행될 수업의 참여도를 높여 준다.

아이들이 직접 사진으로 표현하는 과정이 아니지만 교사가 찍어준 나의 사진을 보면서 어떻게 찍었을까? 궁금증에서부터 사진에 관한 호기심이 생기게 된다.

자신의 사진을 붙인 활동지를 작성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을 깊이있게 생각하고, 친구들에 대한 새로운 점을 알 수 있다.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게 된다.

사진놀이 자기소개2
사진놀이 자기소개2

 

프로그램 질문 예시2_ 비지시적인 방법

자유롭게 화면을 구성하고, 자유롭게 적어보기

장래희망에 대하여 적어봅시다.

보물1호 라고 생각되는 것을 적어 봅니다.

내가 가장 듣고 싶은 말을 적어 봅니다.

내가 가장 듣기 싫은 말을 적어 봅니다.

내가 잘하는 것은 적어 봅니다.

잘하고 싶은데 못 하는 것은 적어 봅니다.

가장 가고 싶은 곳을 적어 봅니다.

저작권자 © 이치저널(each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