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시하지 말아 주세요.
비난하지 말아 주세요.
함부로 대하지 말아 주세요.
학대하지 말아 주세요.
나를 ,당신 자신을요.
나에게 관심을 가져 주세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내가 어느 때 기분이 좋은지, 내가 무엇을 견디기 힘들어하는지, 나에게 힘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나를 타인과 비교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세요. 나를 존중해 주세요. 나를 믿어주고, 나를 인정해 주세요., 나에겐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이 무한해요.
나에겐 가능성이 많아요, 당신이 마음대로 판단하고 미리 할 수 없다고 단정 짓지 마세요. 나에게 기회를 주세요, 당신의 두려움 때문에 시도해보지 않은 일들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나를 자유롭게 해주세요, 당신의 편견과 아집으로 나를 가두지 말아 주세요. 내가 지쳤을 때 쉬게 해 주고, 힘들었을 때는 위로해 주세요.

실망할 때, 의욕이 없을 때, 자신감을 잃었을 때 격려해 주세요. 실수하거나 잘못을 했을 때 다그치지 말고, 따뜻하게 감싸주세요. 잘 했을 때는 충분히 칭찬해 주세요.
나와 싸워서 이기려고 하지 말고, 나를 경쟁 상대가 아닌 동반자로 여겨주세요. 절망할 때는 외면하지 말고, 내 손을 잡아 일으켜 주세요.
나에게 선물한다고 명품 가방을 사지 마세요. 그건 당신의 욕망일 뿐 나에게 진정한 기쁨과 감동을 줄 수 없어요. 비나 눈이 올 때 나보다 더 소중하게 다루는 명품 가방이 과연 나에게 선물이 될 수 있을까요.
나에게 좋은 것을 주고 싶다면 건강한 몸과 건강한 내면을 갖게 해주세요.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고와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해주세요.
내가 갖고 있는 오래된 상처를 해결해 주세요. 당신이 혼자만 알고 있는 밀폐된 방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키고, 바람과 햇볕에 치유되게 해주세요.

나에게 웃어주고, 나를 친절하게 대해주세요. 당신이 웃으면 좋겠어요. 웃다 보면 기분이 좋아지고,한결 편안해질 거예요.
가족들에게도 웃는 얼굴을 보여주세요. 당신이 웃는 엄마,아빠였으면 좋겠어요. 웃는 딸과 아들이면 좋겠어요.
그리고 나를 사랑해 주세요. 다음엔 나를 사랑하듯이 타인을 사랑해 주세요. 나만 사랑하지 말고, 나에게만 집중하지 말고, 당신의 관심과 사랑을 타인에게 나눠주세요. 아주 작은 것부터 해보세요. 웃는 얼굴부터, 부드러운 말씨부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