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배달앱을 활용한 소비자 혜택 경쟁이 본격화됐다. 농림축산식품부가 6월 10일부터 ‘공공배달앱 활성화 소비쿠폰 사업’을 전격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민간 배달앱의 높은 수수료에 허덕이는 외식업계와, 물가 상승에 지친 소비자 모두를 겨냥한 실질적인 지원책이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단순하다. 소비자가 공공배달앱을 통해 외식업체에서 한 번에 2만 원 이상 주문을 3회 하면, 1만 원 상당의 소비쿠폰이 자동으로 제공된다. 쿠폰은 별도의 응모 절차 없이 앱 내부 시스템을 통해 자동 산정되며, 사용자는 네 번째 주문 시 해당 쿠폰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총 650만 장이 준비된 이 쿠폰은 선착순 지급되며, 각 배달앱별로 1인당 월 1회만 받을 수 있도록 제한을 뒀다. 신규 이용자 유입과 과도한 쿠폰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이번 사업은 공공배달앱 12곳이 모두 참여한다.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8곳, 민관 협력으로 구축된 4곳까지 포함된다. 참여 배달앱 리스트는 '공공배달 통합포털(www.atfis.or.kr/delivery/)'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역별 앱에서는 적용 업소와 사용 방법 등 상세 정보가 제공된다.

외식업계는 그간 민간배달앱의 30%에 육박하는 수수료 부담과 광고비에 시달려왔다. 2만 원짜리 메뉴 하나를 팔아도 약 6천 원이 수수료로 빠져나가고, 추가 광고비까지 지출해야 하는 구조가 고착화된 것이다. 이번 소비쿠폰 사업은 바로 이 구조를 흔들기 위한 첫 실험이기도 하다.

정부는 이를 위해 국회에 요청해 65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도 확보했다. 단발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도록 중장기적인 예산 투입으로 공공배달앱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복안이다.

농식품부 주원철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소비쿠폰 사업을 통해 외식업 소상공인의 부담을 실질적으로 덜고, 침체된 외식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이 바로, 외식도 하고 소비쿠폰도 챙길 수 있는 타이밍이다. 공공배달앱을 몰랐다면, 이번 기회에 내려받아 이용해보는 것도 소비자의 알뜰 전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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